한글파일 PDF로 변환 dopdf 이용해보자 :: ldsmd

한글파일 PDF로 변환 dopdf 이용해보자

2017. 6. 3. 11:32 소프트웨어 문제해결

한글파일 PDF로 변환 방법 dopdf를 이용해보기 위한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dopdf는 무슨 프로그램인가요?


문서를 pdf converter 시켜줌으로서 한글파일(HWP)을 PDF파일로 변환시켜줍니다.


▶ 해당 프로그램은 무료 프로그램인가요?


pdf 인쇄 프로그램 중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가상프린터를 사용하여 pdf로 인쇄 가능한 dopdf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므로 다른 프로그램 내용과는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한글파일 PDF로 변환 선작업


우선 본인의 컴퓨터(데스크톱)에서 프린터 및 팩스 항목을 들어가 리스트 중 PDF 변환 가능한 가상프린터가 존재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인쇄 PDF 저장 가능장치가 없거나 PDF 인쇄 프로그램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처럼 PDF 관련 가상프린터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프로그램 설치를 통해 가상프린터를 하나 생성해야 합니다. 가상 PDF 출력이 가능한 프로그램으로는 npdf,novapdf등이 있는데 이 글에서는 dopdf 프로그램을 통해 한글파일을 pdf로 저장할 것입니다.



네이버 검색창(Naver)에 dopdf 라고 검색만 하셔도 소프트웨어 자료실에서 dopdf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약 50Mb정도 되는 프로그램으로서 설치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딱히 어렵지 않기 때문에 설명은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dopdf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바로 작업이 가능한데요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한글문서를 열어 인쇄작업을 하게 되면 dopdf 가상프린터가 존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프린터를 선택 후 인쇄를 누릅니다.



dopdf 프로그램이 열리며 PDF 파일 저장 옵션이 나오게 됩니다. PDF 옵션을 고화질등 화질설정이 가능하며 다른 세부옵션이 존재하지만 딱히 필요가 없기에 파일 경로설정 및 파일명만 지정한 다음 확인을 누릅니다.



작업이 완료된 한글파일이 어도비 어크로뱃 리더 프로그램을 통해 열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어도비 어크로뱃 리더가 없다면 마이크로소프트 엣지가 열릴 수 있으며 기존 설치된 다른 프로그램이 열릴 수 있습니다.



해당 드라이브로 가 보았습니다. 한글파일이 PDF로 변환되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글파일 PDF로 변환 프로그램 dopdf 어떠신가요? 다른 프로그램 역시 해당 프로그램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한글 정식버전을 설치하게 된다면 아마 Hancom pdf가 설치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dopdf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에서 라이센스 문제때문에 한글뷰어를 사용해야 하는 이상 가상프린터를 이용한 PDF 인쇄 프로그램은 필수라고 할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