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화면이 안나와요 해결방법 안내 :: ldsmd

컴퓨터 화면이 안나와요 해결방법 안내

2017. 8. 22. 16:35 하드웨어 문제해결

컴퓨터 화면이 안나와요 증상에 대한 해결방법 안내 해드려볼까 합니다.



▶ 컴퓨터 모니터 화면이 안나올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상적으로 컴퓨터가 켜졌는지부터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 정상적으로 컴퓨터는 켜졌으나 컴퓨터 화면이 안켜져요


모니터 케이블 연결상태 및 그래픽카드 정상 여부 확인이 중요합니다.



해당 내용은 본인의 경험에 의한 주관적인 의견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며 다른 사람과의 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컴퓨터 화면이 안켜져요 어떻게 하죠?


컴퓨터 화면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은 컴퓨터 본체에서 모니터로 신호를 정상적으로 전송하지 못한다는 아주 간단한 논리인데 크게 두가지 경우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었는지 부터 알아봐야 하며 컴퓨터 부팅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는데도 컴퓨터 모니터 화면이 안나올때는 그래픽카드 입출력에 대해 의심해봐야 합니다.



1. 컴퓨터 부팅이 비정상적으로 이루어져 모니터 화면이 안나올때


컴퓨터 부팅을 정상적으로 확인하는 방법은 주로 삑소리와 함께 데스크탑 내부 비프음 1번의 소리를 들어야 하며 키보드 numlock 키를 반복적으로 눌렀을때 불빛이 들어왔다 나갔다 반복할 경우 일단 컴퓨터 부팅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는 뜻입니다. 이 경우는 모니터 화면보다는 컴퓨터 부팅상태 확인을 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문제는 램 재장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컴퓨터 메인보드에 장착되어 있는 램을 제거했다 다시 장착할 경우 10번의 문제중 5~6번정도는 해결이 가능합니다. 



2. 컴퓨터 부팅후 화면이 안나올때


컴퓨터 부팅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음에도 모니터 화면이 안나올때 증상입니다. 그래픽카드 설치를 한 경우 모니터 케이블 장착 가능 위치가 상단과 하단 두곳이 있는데 상단에 모니터 케이블 장착을 했을때 구형 PC 또는 내장그래픽카드 활성화를 시키지 않은 경우 모니터 화면이 나오지 않습니다. 상단에 장착되어 있는 모니터 케이블을 하단으로 이동시키기만 하면 컴퓨터 화면이 정상적으로 출력될 수 있습니다.


모니터 케이블 위치 변경을 통해 하단으로 이동시켰음에도 모니터 출력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기존 설치된 그래픽카드 제거 후 상단 내장그래픽카드를 이용하여 부팅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모니터 화면이 정상적으로 출력될 경우 그래픽카드 또는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슬롯 둘 중 하나의 문제라고 생각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상황에서 또 다시 해볼 수 있는 방법은 해당 그래픽카드를 다른 컴퓨터에 장착할 경우 답이 바로 나오게 됩니다.



컴퓨터 화면이 안나와요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 안내해드렸습니다. 크게 컴퓨터 부팅 가능 불가능 두가지로 알아보았는데요 만약 두가지 이외의 증상이 발생했을 경우 댓글을 남겨주시면 답변을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