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보드 확인법 내 PC 메인보드는 무엇일까 :: ldsmd

메인보드 확인법 내 PC 메인보드는 무엇일까

2017. 8. 2. 07:21 하드웨어 문제해결

내 PC 메인보드는 무엇인지 메인보드 확인법 알려드리겠습니다.



▶ 메인보드 확인이 필요한 이유?


제품간 메인보드 호환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간혹 PC 메인보드 확인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 메인보드 호환이 맞지 않는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나요?


컴퓨터를 직접 구매하지 않은 경우 메인보드 상태를 모르기 때문에 부품 업그레이드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모델명 확인을 통해 본인의 메인보드 상태 및 확장 가능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확인하는법


컴퓨터(데스크톱)조립을 직접하신 분들이라면 본인의 컴퓨터 메인보드 확인을 할 필요가 없이 바로 답이 나오실겁니다. 저는 기가바이트,아수스,애즈락 메인보드등 대부분의 메인보드를 사용해봤으며 현재도 본인의 메인보드가 무엇인지 알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상태라면 굳이 메인보드 확인이 필요는데요 예전 메인보드 호환은 정상적인 연결이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메인보드와 하드웨어간의 충돌로 인한 정상작동이 불가능한 것을 이유로 들어 메인보드 호환여부를 따졌지만 현재의 경우는 그럴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메인보드 호환의 의미가 확장성 및 CPU 램 업그레이드 가능을 토대로 메인보드 호환여부를 따지고 있습니다.



1. CMD 확인


메인보드 확인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첫번째는 CMD(명령프롬프트)에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Cmd창을 열고 wmic baseboard get product 명령어를 입력해줄 경우 본인이 사용중인 메인보드 명이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상단 그림과 같이 일반 컴퓨터 메인보드가 아닌 노트북 메인보드 확인 방법으로는 적절하지 않은데 노트북 메인보드는 노트북 전용으로 출시되다 보니 정확한 모델명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다이렉트X


시작 -> 실행(윈도우키+R)을 통해 dxdiag를 입력한 뒤 확인을 누를 경우 대략적인 메인보드 확인이 가능하며 부가적으로 CPU 종류 및 사용중인램 그리고 그래픽카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해당 방법을 사용할 경우 본인이 사용하는 제품이 일반 데스크톱인지 노트북인지 확인도 가능한데 현재 본인이 사용중인 장비가 노트북이기 때문에 이러한 방식으로 출력됩니다. 메인보드 모델명 확인이 이런식으로는 어렵지만 만약 데스크탑 사용 유저라면 해당 방법으로도 컴퓨터 메인보드 확인 작업이 시스템 제조업체 및 시스템 모델 항목만으로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3. CPU-Z


CPU-Z 및 Everlast와 같은 하드웨어 확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 메인보드 확인하는법입니다. 세가지 방법 중 가장 자세하게 메인보드 모델 확인이 가능하며 해당 작업을 통해 본인이 업그레이드할 장비의 장착가불여부 판단이 가능합니다. 노트북 메인보드 확인 결과 마찬가지로 196D라고 나오는데 노트북 메인보드 모델명이 원래 이랬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내 PC 메인보드는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한 메인보드 확인법 진행해보았습니다. 메인보드 모델명 확인이 완료되었다면 컴퓨터 케이스 크기 및 확장성을 따져 최종적으로 부품 업그레이드를 진행해야 하겠죠?